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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의의
지적장애인들이 배구대회에 참가함으로써 즐거움과 자아실현, 재활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고, 지적장애인들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심어 줄 뿐만 아니라 꿈과 희망, 용기를 북돋워 주며 선수로서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장을 만들어 주고자 한다. 또한 본 배구대회를 통하여 비장애인들과 장애인간의 공동체인식의 변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.
2. 대회목적
∙ 지적장애인들을 위한 배구 저변확대
∙ 지적장애인들이 배구 통하여 사회참여 고취
∙ 단체운동을 통한 지적장애인들의 사회성 함양
∙ 지적장애인들의 재활 및 건강증진
∙ 지적장애인들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장 마련
∙ 지적장애인들에 대한 이해 및 관심유도
3. 운영방침
1) 경기에 출전하기 전 VSAT(개인기술평가테스트)를 제출한다.
2) 첫째 날은 Division 경기, 둘째 날은 팀별로 본 경기를 실시한다.
3) Division 결과로 비슷한 수준의 팀 별로 조를 구성한다.
4) 각 조별 및 팀별로 경기를 실시하고 등위를 가려 시상한다.
4. 경기 운영
본 대회의 모든 경기규칙은 세계배구연맹(스페셜올림픽경기규칙)을 적용하여 운영한다.

가) 팀 경기
1) 팀당 선수는 6명으로(등록은12명까지) 한다.(남녀 혼성팀 가능)
2) 25점 3세트로 진행한다.
4) 로테이션 규칙을 적용한다.
5) 세부 규칙은 6인제 배구 경기 규칙(FIVB규정)을 적용한다.

나) 참가자격
장애인으로 등록된 지적장애인으로 특수학교 소속 및 장애인 시설이용자 중 만 8세 이상의 남녀로 지적장애인
5. 경기방법
가) 팀 경기 (6:6)
- 선수는 한 팀에 6명으로 구성되며(남여 혼성출전이 가능), 감독은 경기 전 6명의 맴버 선수를 정한다.
- 본 대회의 경기규칙은 스페셜올림픽(FIVB)의 규정을 적용한다.
- 25점 3세트로 한다.
- 모든 선수는 경기복(유니폼 : 번호 부착된)을 착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만약 미 착용시 협회에서 제공하는 복장(번호가 부착된 조끼)을 착용하여야한다.

나) 등급분류(Divisioning)
- 경기 전에 감독은 4가지 배구기술평가용 테스트(VSAT), 즉, 출전선수명단 상의 각 선수의 서브, 포암 패스, 스파이크, 범프셋 점수를 제출해야 한다(이 테스트는 선수/팀의 평가만을 위한 것이며 메달이나 리본이 걸린 대회 경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).
- 또한 감독은 코트에서의 경기력이 가장 좋은 6명의 선수를 구분하도록 출전선수명단상의 이름 옆에 별을 표시해둬야 한다.
- 그리고 “팀 점수”는 VSAT 점수가 가장 높은 8명의 점수를 더해 총점을 8로 나눈 수치로 결정한다.
- 팀은 VSAT 점수에 의해 우선적으로 등급분류 된다.
- 분류과정은 등급분류과정을 마무리 짓는 방법으로서 진행되어야 한다.
이 과정에 대한 제안은 다음을 포함하지만 제한되지 않는다:
a) 팀이 1경기 이상 치르는 분류라운드를 치르는데 각 경기는 최소 5분 이상 지속되거나 그 전에 10점을 얻어야 한다. 각 팀은 모든 팀원을 출전시켜야 한다.
b) 등급분류를 결정할 "풀 경기"라운드를 치른다.
c) 토너먼트 디렉터는 출전선수명단상의 모든 선수가 등급분류 라운드 동안 토너먼트 위원회가 정한 최소출장시간과 최소득점을 충족하도록 장려한다.


개인기술평가테스트(VSAT: Volleyball Skill Assessment Tests)


1. 서브 VSAR-Serve
a) set-up : 규정의 코트 18m X 9m, 배구공 10개, 네트(여자: 2.24m, 남자: 2.43m), 안테나, 볼박스, 측정자, 바닥테이프
b) 검사 : 선수는 서브영역 안에서 10회 서브를 시도하게 한다.
선수는 오버핸드나 언더핸드로 서브할 수 있다.
코트에 2점에서 4점의 목표지점인 코트 아웃라인에 테이프나 체크라인으로 마크한다.
c) 점수 : 선상에 볼이 떨어지는 점수영역에 따라 점수메긴다.
볼이 코트 으로 나가거나 안테나나 네트를 건드리면 0점으로 한다. 선수의 최종 점수는 각 10회실시 한 각 점수를 모두 합산한 점수가 된다.
d) 스테이징
이 테스트를 주관하는 자원봉사자들은 테스트를 치르는어떤 선수에게도 개입해서는 안된다. ‘B’자원봉사자가 실제 테스트를 시범을 보이는 동안 ‘A’자원봉사자는 이 특정 테스트를 치를 선수들을 지도한다.
'자원봉사자는 테스트를 치르는 선수에게 배구공을 토스한다. 공이 바닥에 떨어지면 자원봉사자들은 공을 주워 공박스 근처에 서있는 자원봉사자에게 굴려준다. 테스트가 끝나면 'A' 자원봉사자는 점수기록을 담당하는'D' 자원봉사자에게 점수를 알려준다. 각 자원봉사자는 테스트를 주관하는데 그 구역만을 맡도록 한다.

서브 VSAR-Serve

도표용어 : X 선수, Net 네트, Attack Line 공격 라인, Pts. (points) 포인트

2. 포암패스 VSAR- Forearm Pass
a) set-up : 길이 18m (59’), 그리고 너비 9m (29’ 6")인 정규크기의 코트, 5개의 배구공, 높이 2.24 (7’ 4 1/8")의 여성용 네트, 높이 2.43m (7’ 11 5/8")의 남성용 네트, 기, 안테나, 측정 테이프, 바닥 테이프나 분필, 공 박스를 사용한다.
b) 테스트
- 선수는 양쪽 사이드라인에서 4.5m (14’ 9") 떨어진 네트 건너편의 공격 라인에 위치한 토스 선수가 두 손으로 오버헤드 토스를 해준 공 10개를 리시브한다.
- 선수는 우측 사이드라인에서 3m(9’ 10"), 베이스라인에서 1m(3’ 3 1/3") 거리의 후위 오른쪽에서 5회, 그리고 좌측 사이드라인에서 3m, 베이스라인에서 1m 거리의 후위 왼쪽에서 5회의 시도기회가 주어진다. 좋지 못한 토스는 다시 한다.
- 선수는 토스된 공을 목표지점을 향해 패스하는데 목표 지점에는 같은 진영에서 손을 머리위로 들고 네트에서 2m, 그리고 사이드라인에서 2m (6’ 6 3/4") 떨어진 곳에 1명이 선다.
- 목표 구역은 1점에서 5점까지로 구분된다.
- 패스된 공이 그리는 각각의 포물선의 최고점은 네트의 높이보다 높아야 한다.
c) 점수
- 다음의 경우에는 0점이 된다 : 부정한 방법으로 공을 건드리는 경우, 공이 네트 높이보다 아래로 패스되는 경우, 공이 센터라인을 넘어 떨어지는 경우
- 다른 점수 구역의 가운데 선상에 공이 떨어지는 경우 높은 쪽 점수를 인정한다.
- 선수의 최종 점수는 10회 시도해서 얻은 각각의 점수를 모두 더한 점수로 결정한다.
d) 스테이징
- 이 테스트를 주관하는 자원봉사자들은 테스트를 치르는 어떤 선수에게도 개입해서는 안된다.
- “B” 자원봉사자가 실제 테스트를 시범을 보이는 동안 “A” 자원봉사자는 이 특정 테스트를 치를 선수들을 지도한다.
- “C” 자원 봉사자는 테스트를 치르는 선수에게 배구공을 토스한다.
- 공이 바닥에 떨어지면 자원봉사자들은 공을 주워 공 박스 근처에 서있는 자원봉사자에게 굴려준다.

포암패스 VSAR- Forearm Pass

도표 용어 : Athlete 선수, Target 목표지점, Tosser 토스 선수, Net 네트, Attack Line 공격 라인,
Pts. (points) 포인트, Ball Box 공 박스, RB (right back) 라이트 백, LB (left back) 레프트 백


- 테스트가 끝나면 “A” 자원봉사자는 점수기록을 담당하는 “D” 자원봉사자에게 점수를 알려준다.
- 각 자원봉사자는 테스트를 주관하는데 그 구역만을 맡도록 한다.
3. 스파이크 VSAT- Spike
a) set-up : 길이 18m (59’), 그리고 너비 9m (29’ 6")인 정규크기의 코트, 5개의 배구공, 높이 2.24 (7’ 4 1/8")의 여성용 네트, 높이 2.43m (7’ 11 5/8")의 남성용 네트, 기, 안테나, 측정 테이프, 바닥 테이프나 분필, 공 박스를 사용한다.
b) 테스트
- 토스 선수는 선수 앞으로 네트 위 2m (6’ 6 3/4") 높이에 공을 토스한다.
- 토스가 적당한 높이로 되지 않을 시에는 다시 토스한다.
- 선수는 네트에서 3.05~4.57m (10~15’) 떨어진 코트 위에 서서 스파이크를 위한 도움닫기를 해 네트 너머로 상대편 전위의 경계선 안에 공을 스파이크 한다.
- 선수마다 10회의 시도를 한다.
c) 점수
- 선수가 스파이크를 해 공격라인을 넘어 후위진영에 떨어지는 공은 각각 2점을 얻게 되며 네트와 공격라인 사이의 상대 코트 안으로 떨어지는 공은 각각 1점을 얻게 된다.
- 밀어넣기(dink)나 연타는 스파이크로 기록되지 않는다.
- 선수의 최종점수는 10회 시도에서 얻은 총점이 된다.
Staging 스테이징
- 이 테스트를 주관하는 자원봉사자들은 테스트를 치르는 어떤 선수에게도 개입해서는 안된다.
- “B” 자원봉사자가 실제 테스트를 시범을 보이는 동안 “A” 자원봉사자는 이 특정 테스트를 치를 선수들을 지도한다.
- “C” 자원 봉사자는 테스트를 치르는 선수에게 배구공을 토스한다.
- 공이 바닥에 떨어지면 자원봉사자들은 공을 주워 공 박스 근처에 서있는 자원봉사자에게 굴려준다.
- 테스트가 끝나면 “A” 자원봉사자는 점수기록을 담당하는 “D” 자원봉사자에게 점수를 알려준다.
- 각 자원봉사자는 테스트를 주관하는데 그 구역만을 맡도록 한다.

스파이크 VSAT- Spike

도표 용어 : Athlete 선수, Tosser 토스 선수, Net 네트, Pts. (points) 포인트, Ball Box 공 박스,

4. 범프-세트 VSAT- Bump-set
a) set- up : 배구코트의 반, 최소 높이 2.24m (7’4 1/8")의 네트, 그리고 3개의 배구공을 사용한다.
b) 테스트
- 선수는 혼자서 멈추지 않고 공을 범프(포암 패스)와 세트를 번갈아 한다.
- 선수는 먼저 공중에 공을 던져놓은 뒤에 범프를 한다.
- 그 다음 공을 ‘세트-범프-세트-범프-세트…’하기 위해 공 아래로 움직여야 한다.
- 선수는 반코트의 선 안에 머물러야 한다.
c) 점수
- 선수는 최고 점수를 얻기 위해 4번의 기회가 주어진다.
- 최대 점수는 50점이다(범프 25회와 세트 25회).
- 공이 네트 높이보다 더 높게 올라가는 한, 정당하게 공을 칠 때마다 1점으로 계산된다.
- 선수가 공을 2회 연속해서 세트하거나 범프할 때, 부정하게 공을 쳤을 때, 코트를 벗어나서 계속하거나 50점에 도달했을 때는 그 시도는 종료된다.
d) 스테이징
- 이 테스트를 주관하는 자원봉사자들은 테스트를 치르는 어떤 선수에게도 개입해서는 안된다.
- “B” 자원봉사자가 실제 테스트를 시범을 보이는 동안 “A” 자원봉사자는 이 특정 테스트를 치를 선수들을 지도한다.
- “A” 자원봉사자는 테스트를 치르는 선수에게 배구공을 건네준다.
- 공이 정해진 구역을 벗어나면 다른 자원봉사자들은 배구공을 주워 모은다.
- 테스트가 끝나면 “A” 자원봉사자는 점수기록을 담당하는 “C” 자원봉사자에게 점수를 알려준다.
- 각 자원봉사자는 테스트를 주관하는데 그 구역만을 맡도록 한다.

범프-세트 VSAT- Bump-set